인사말

호선생소개

호선생컬럼보기
    -선교타임즈
    -크리스찬 투데이
    -연합 공보

강사진소개

웹스타일가이드

HOME >>인사말 >>호선생컬럼보기>>선교타임즈  

2005년  9
                           선교사의 현지 언어준비와 적응

<특집>사례4- 크리스챤 중국어 어떻게 익힐까

하호종 강사

크리스챤 중국어 어떻게 익힐까

하호종 집사(크리스챤 중국어 강사)


중국은 과거 우리에게 복음을 전해 준 통로였고 오늘날은 세계 최대의 선교 황금어장이다. 이러한 중국은 지금 2008년 북경올림픽과 2010년 상해 엑스포 유치를 계기로 선교의 최대 호기를 맞이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우리가 88서울올림픽과 1993년 대전엑스포를 개최 할 때까지 전반적인 교회 성장을 한 것처럼 중국 또한 상해 엑스포가 개최되는 2010년까지 성장률이 최고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인 중국 선교 준비를 위해 다음과 같이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중국은 중화사상(中華思想)으로 규정되는 문화적 전통과 광활한 영토, 13억의 인구를 가진 독특한 사회주의 국가이다.


둘째, 현지언어가 소통이 되어야 선교의 효과가 크다.
언어는 최대의 문제로 중국인에게는 언어 전달이 되지 않으면 복음에 대해 정확한 내용 전달을 할 수 없다.

셋째, 영성과 인격 훈련을 통하여 중국인들을 진정으로 섬길 수 있는 자질을 배워야 하겠다.
현지 선교는 말씀과 양육과 그리고 그들과 함께 하는 삶을 통해 보여지는 것들이 많은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넷째, 중국교회 자체가 자생력을 가지고 중국선교와 세계선교를 감당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겠다.
여기에서는 특별히 언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언어는 생각과 마음을 전달하는 도구이다. 중국 속담에
“언어가 통하지 않으면 마음이 통하지 않는다. 언불통, 심불통(言不通, 心不通).” 이라는 말처럼 중국 선교 헌신자들은 무엇보다 중국어 학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 두란노 해외선교센터에서 선교 중국어를 강의할 때 수강생 모두 중국 선교 비젼을 가진 자들로 중국에 대한 관심과 학습 열기는 그 어느 강의실 보다 뜨거웠다. 학생들의 많은 질문 중 가장 큰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중국어를 잘 할 수 있어요?”였다. 그 동안 필자가 직접 체험했던 학습경험과 강의 경험을 토대로 “중국어를 잘 하는 방법” 에 대한 답변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문화와 중국인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언어 학습에 앞서 문화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관계도 관심과 애정이 있으면 더 깊이 이해하고 더욱 더 친해지는 것처럼 중국과 중국인에 대해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학습하면 중국어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흥미를 지속시킴은 물론 살아 있는 중국어를 배울 수 있다.


둘째,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이다
동일한 한자문화권(漢子文化圈)으로 우리말 자체가 한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 일상에서 우리와 같이 사용하는 단어가 많아 쉽게 배울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한자를 응용하면 타 언어처럼 많은 시간 투자와 노력을 할 필요 없이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얼굴 두꺼운 사람들이 학습 속도가 빠르다. 외국인이 외국어를 배울 때 자주 틀리고 실수하는 것이 당연하다. 오히려 실수하고 틀릴 때 인간적인 정감마저 느끼게 된다. 실수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두려워해서는 큰 발전이 없다.

셋째, 짧은 문장을 많이 암기하라
문장백독, 의사자통 (文章百讀, 意思自通) : 문장을 백번 읽으면 그 뜻을 스스로 알게 된다. 타 외국어도 마찬가지이지만 처음부터 너무 문법에 얽매이지 말고, 짧은 문장부터 외우는 것이 좋다. 특히 반복은 그 언어에 익숙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모두를 골고루 발전시켜야 한다. 이 네 가지 분야를 모두 골고루 학습 할 때 더욱 빠른 발전이 있다.

넷째,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언어는 학습에 투자한 노력과 시간만큼 그 실력이 비례한다. 이것은 뿌린 만큼 거둔다는 성경적 진리와도 상통한다고 생각한다. 몇 개월 공부하다가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해야 한다. 우리가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도 3년 정도는 듣기만 하다가 조금씩 말을 하고 6~7년이 지나 글을 배우고, 그 후에도 계속 학습을 통해 언어 능력을 발전시켜 나온 것처럼 중국어도 실력이 쌓이려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학습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다.

중국어를 막 시작한 대학 1학년 때 대만에 어학연수를 갔다. 수업 시간에 우연히 종교 이야기가 나왔는데 당시 중국인 강사는 무신론자인지 하나님의 존재를 철저히 부정하였다. 이때 크리스챤으로 강한 거부감을 느끼고 저 불쌍한 영혼에게 주님의 살아 계심과 확실한 복음의 메시지를 전해야겠다는 사명감에 자리에서 일어나 서투른 중국어로 더듬거렸다.
몇 마디 하기 전에 중국인 강사의 “왜죠?”라는 질문에 “천지창조와 인간의 범죄”, “주님의 십자가와 구원” 등 여러 내용이 머리 속에서만 맴돌았지 아무런 말을 끄집어 낼 수가 없었다. 유창한 모국어로 반박하는 중국인 강사가 뭐라고 하는지 히어링조차 되지 않았다. 공부의 부족함이 가슴에 사무치게 후회되는 순간이었다.

대학 졸업 후 중국 대학원 유학 시절에도 비슷한 상황이 전개되었다. 중국 대학의 교수님들은 모두 공산당원으로 철저한 무신론자로 또 중화사상으로 똘똘 무장되어 있다. 수업 시간 중 이전과 비슷한 상황이 전개되었지만 이때도 다윈 진화론의 모순과 유물론의 오만 기타 등등 그리고 관련된 성경 구절들이 중국어로 생각나지 않았고 뒤죽박죽 머리에서만 맴돌 뿐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했다.

이때 한국에서 유학 오신 스님이 한 분 계셨는데 비록 유창하지는 않지만 해박한 한자로 칠판에 이것저것 적어 가며 불교 교리를 이야기하는데 학생들 교수님 모두 고개를 끄덕이며 경청하는 것이었다. 이 날 수업이 끝나고 얼마나 분하든지 숙소에서 하늘을 보며 운 기억이 있다.


2년 전 필자가 중국 컨설팅 회사의 교육 팀장으로 근무했을 때 크리스챤 중국어 강좌를 실시했다. 이때 강사 모집 공고 때 놀란 경험이 있다. 1주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그것도 파트 타임 강사 1명 모집에 무려 80여명의 지원자들이 원서를 접수한 것이었다. 지원자 모두 크리스챤으로 또 중국어 실력이 대단한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더욱 놀란 것은 모두 유창한 중국어 실력을 구비했지만 정작 필요한 신앙적인 내용의 질문에는 아무런 지식이 없었다. 중문으로 주기도문과 사도신경을 제대로 외우는 사람은 2 명 뿐이었다.


중국어로 중국인들에게, 그것도 중화사상(中華思想)으로 종교는 아편이라고 철저히 부정하는 그들을 향해 복음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중국선교를 준비 할 때 중국 문화와 중국인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이해 그리고 긴 시간의 언어 학습이 필요하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에 입성할 때도 하나님은 순탄하게 짧은 시간 인도하시지 않았다. 40년이란 긴 세월을 통해 이것저것 연단하고 준비 시키셨다. 오늘날 신(新) 가나안 중국에 입성할 때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중국이란 거인 앞에 메뚜기로 전락하고 만다. 갈렙과 여호수아처럼 중국 복음화를 위해 믿음으로 준비된 자들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학습 비결이 있다. 그것은 항상 하나님께 기도로 중국 비전을 아뢰고 학습의 지혜를 간구하는 것이다. 우리를 창조하시고 또 언어를 흩으신 이가 바로 우리 주님이시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1:5)"